--네이버 소유권 --구글 소유권 User-agent: * Allow:/ 초보 셀러들이 참고해야 할 1688 전체 사입 과정 :: 돈며들다

안녕하세요, 돈며들다입니다.

오늘은 초보 셀러 및 오픈마켓 운영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한 '1688 전체 사입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688 특징

중국의 내수형 도매사이트(알리바바는 외수형)

해외 카드(비자, 마스터 등) 결제 서비스 미지원

중국 계좌 없이는 직접 결제 불가능(구매 대행 이용 필요)

별도의 한국어 서비스 제공 X(구글 페이지 번역 필요)

일반적으로 영어 소통 불가능(업체 소통 시 파파고 번역기 필요)

 


 

과정

1. 회원가입

왼쪽 상단에 '免费注册(무료가입)'을 클릭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크롬으로 접속하여 페이지 번역 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쉽게 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제품 검색

메인 검색창에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검색해 주세요. 제품의 중국어 이름은 번역기를 통해서 변환해 주시면 되고요, 검색 결과가 시원치 않을 경우 '사진 검색'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가격, MOQ 등 여러 가지 검색 조건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업체 비교 및 선정

검색 결과를 토대로 업체를 선정해 주세요. 수십에서 수백 가지 업체가 나오기 때문에 선정이 쉽지 않은데요, 여러 가지 기준을 정한 뒤 업체 선정을 진행해 주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가격, 상세페이지 퀄리티, 업체 평가, 리뷰 등을 보고 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넉넉하게 최소 3~4개 이상의 업체를 선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4. 상담 및 견적 요청

PC버전의 경우 우측 상단의 '洽谈询问(상담문의)'을 클릭하여 '알리왕왕(阿里旺旺)'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업체와 1:1 상담이 가능합니다. 견적을 요청하기 전, 미리 워드에 자세한 요구사항을 정리하여 요청하면 보다 빠르게 일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선정된 다른 업체들에게도 완성된 워드 파일을 보내주면 빠르게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워드에는 제품 세부 스펙, 가격, 샘플비, 배송비 등을 기재하면 됩니다. 

 

5. 견적 정리 및 비교

견적 요청에 대한 답변 빠르면 몇 시간 안에, 늦으면 1~2일 후에 올 수도 있는데요, 답변이 없거나 너무 늦게 주는 업체는 거르시는 걸 추천합니다(이후 소통에도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큽니다). 견적을 받았다면, 엑셀에 업체별 견적 정리를 하여 어느 업체가 가장 합리적인 곳인지 비교하시면 됩니다.

 

6. 샘플 구매

업체별 비교&분석을 마쳤으면, 이제 업체에게 샘플을 구매해 주세요. 가장 합리적인 업체에서만 샘플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보다 안정적이고 시간을 아낄 수 있게, 여러 업체의 샘플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샘플은 1개만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 2~3개씩 구매하여 더 정확한 퀄리티 체크를 권장드립니다. 샘플 결제는 구매대행업체를 통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7. 배송

구매한 샘플을 배송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중국 업체가 직접 국제물류를 통해 보내기, 배대지를 통해서 보내기, 구매대행업체에게 샘플 배송 의뢰하기 등이 있습니다. 1688에 입점한 업체들의 경우 내수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국제물류와 관련된 경험과 지식이 적어, 가능하면 자체적으로 배대지나 구매대행업체를 사용하며 물건을 보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8. 샘플 확인

샘플 도착 후, 각 업체별로 샘플을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9. 최종 정리

샘플을 모두 확인하였다면 가격, 서비스, 퀄리티 등을 종합하여 최종 업체 선정을 해주세요.

 

10. 계약서 작성(필수 X)

최종 업체 선정을 완료하였다면 계약서를 작성하여 리스크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세요. 사입 물량이 많지 않다면 건너뛰어도 되는 단계입니다. 다만 1688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가능하면 결제 전 계약서를 작성하시는 걸 권고드립니다.

*계약서 작성과 관련 내용은 번외로 업로드하겠습니다 :)

 

11. 발주 및 결제

해당 업체에 정식으로 발주를 신청하고 결제를 진행해 주세요. 결제는 구매대행업체를 통해 진행하면 되고, 업체 측에 계약금 30%, 생산 완료 후 잔금 70% 이런 식으로 지불을 요청하여 리스크를 줄여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역시 물량이 많지 않다면 선결제 100%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12. 제품 생산&체크

결제를 완료하였다면, 업체에서 생산을 시작할 텐데요, 정해진 납기까지 가만히 기다리는 것이 아닌 주기적으로 '생산이 순조로운지?', '퀄리티는 괜찮은지?' 등을 물어보며 업체에게 긴장감을 불어넣어 주세요. 납기 및 퀄리티 관리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첫 거래일 경우 필수!).

 

13. 제품 검수(필수 X)

생산이 완료되면 제품에 대한 검수가 필요합니다. 검수는 자신이 직접 가거나, 지인에게 부탁할 수 있으며, 또 중국 내 전문 검수업체에 의뢰하여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역시 물량이 많지 않다면 건너뛰어도 되는 단계입니다.

*검수업체에 관련된 내용은 번외로 업로드하겠습니다 :)

 

14. 발송 요청

검수를 무사히 통과했으면 구매대행업체에 잔금 처리를 부탁하고, 업체에 발송을 요청합니다.

 

15. 한국 창고 도착 후, 검수 진행

물건이 한국 창고에 잘 도착하였다면, 다시 한번 자체적으로 검수를 진행하여 제품의 최종 상태를 직접 확인해줍시다.

 

16. 사후처리

한국에서 검수를 진행했는데, 제품에 문제가 있다면 업체와 이와 관련하여 상의가 필요하며, 문제가 없다면 감사함을 전하고 추후 거래에 대해 긍정적인 메시지를 던져주고 해당 거래를 마무리해주세요.

 


이상으로 1688 전체 사입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계약서 작성, 검수업체 선정 등의 디테일한 부분은 추후 따로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