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돈며들다입니다.
어떠한 사람을 처음 만날 때 '첫인상'이 매우 중요한 만큼, 스마트스토어을 비롯한 모든 쇼핑몰의 '대표이미지(썸네일)' 또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매출을 올려줄 스마트스토어 대표이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이미지 왜 중요한가?
서론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대표이미지는 인간관계에서 첫인상과 같은 아주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제품과 함께 좋은 상세페이지를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부적절하고 신뢰감을 주지 못하는 대표이미지는 '유입율(클릭율)'의 저하를 야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낮은 노출 전환율'은 결국 절대적인 노출양의 감소를 야기하며, 최종적으로는 '매출 감소'라는 최악의 결과를 낳게 됩니다. 즉 대표이미지는 매출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요소로, 어떤 제품을 판매하든 항상 심혈을 기울여 만들어야 합니다.
유형별 대표 이미지
1. 누끼컷
누끼컷은 제품 외의 모든 배경을 없애, 흰색 배경위에 제품만 있는 이미지를 일컫습니다.
누끼컷은 제품에 시선을 집중시키고, 깔끔함과 함께 신뢰감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옅은 무채색 혹은 투명or반투명 제품의 경우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으며,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키워드의 제품군일 경우 사용 용도를 명확히 전달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추천 제품군
절대적인 신뢰감을 줘야 하고 용도가 매우 명확한 제품 - 노트북, 냉장고, 생수, 휴지 등
2. 배경컷
배경컷은 제품이 배경 및 소품과 함께 어우러진 이미지를 뜻합니다.
적절한 배경 및 소품을 활용한 배경컷은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보다 더 명확한 키워드, 톤&매너, 분위기를 제시할 수 있으며, 사진 자체에 디자인 적인 요소가 추가되어 퀄리티에 따라 노출 전환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부적절한 배경 및 소품의 활용은 시선의 분산을 야기시켜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촬영 전 배경, 소품, 구도 등 여러 가지 준비할 사항이 많아 더욱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합니다.
추천 제품군
분위기를 전달해야 하는 제품 - 꽃병, 디퓨저 등
3. 활용컷
활용컷은 말그대로 제품을 활용하는 이미지를 일컫습니다(EX. 빗이면 머리를 빗는 장면, 청소기면 먼지를 빨아들이는 장면 등)
활용컷은 소비자에게 보다 직관적으로 "이 제품은 이런 상황에서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던지며, 상세페이지를 거치지 않고도 소비자에게 제품의 명확한 용도를 전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어찌 보면 '패스트 쇼핑'을 원하는 현대 사회에 가장 적합한 대표이미지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활용법을 전달하기 위해서 부득이하게 손과 같은 제품 외의 다른 피사체가 삽입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하여 배경 및 소품 활용의 강점을 부득이하게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촬영자와 사용자가 필요하며, 기획 단계에서도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추천 제품군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고, 사람의 손이 자주 닿는 제품 - 새우손질 도구, 빗자루 등
기타 꿀팁
1. 상위 셀러들의 레퍼런스를 참고하자
대표이미지 기획 단계에서 도저히 감이 잡히지 않을 때는 같은 키워드 상위 셀러들의 레퍼런스를 참고해보세요. 상위 셀러들의 대표이지미와 견줄 만큼의 퀄리티를 갖추고 있다면, 최소한 50%는 먹고 갈 수 있습니다.
2. 튀어 보자
사람들은 주로 대세를 따르기 때문에 상위 셀러들의 레퍼런스를 참고하는 셀러들은 정말 수도 없이 많습니다. 때문에 어떠한 키워드든 지 대표이미지가 모두 비슷한 양상을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 점을 이용하여 기존 제품군과는 차별화된 눈에 튀는 제품색, 배경색 혹은 구도를 활용하면 소비자의 눈에 우선적으로 노출이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즉 일종의 '변화구'를 던지는 셈이죠.
하지만 다소 억지스러운 변화구는 오히려 신뢰도를 떨어트리는 역효과를 낳을 수 있으니, 신중하게 판단하여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누끼컷, 배경컷, 활용컷은 모두 각자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군에 따라 잘만 활용한다면 노출 클릭률을 극대화하는 시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제품을 잘 분석한 뒤, 철저한 기획을 통해 제품에 딱 알맞은 대표이미지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돈며들다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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